본문 바로가기
IT 보안소식

안철수연구소(Ahnlab), 모바일 보안 신제품 ‘V3 모바일 2.0’ 출시

by 잡다한 처리 2011. 3. 24.
반응형


안철수연구소의 모바일 백신 "V3 모바일 2.0"이 업데이트 되었다.
다른 타 보안업체의 모바일 백신과의 차별화를 선언한 만큼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었으며, 검사속도도 매우 향상되었다고 한다.
아직까지 사용자들이 업데이트 할 순 없지만, 조만간에 볼 수 있을 듯 하다^^
개인적으로도 궁금한 제품이다!!

원문 : http://blog.ahnlab.com/asec/505

글로벌 통합 보안 기업 안철수연구소[대표 김홍선, www.ahnlab.com, 약칭 안랩]가 22일 모바일 보안 신제품인 ‘V3 모바일 2.0[V3 Mobile 2.0 for Android]’을 출시했다. 안철수연구소는 지난 2001년부터 모바일 보안 기술과 서비스를 선도해 왔으며, 혁신적 신형 엔진이 탑재된 이번 신제품 출시를 계기로 또 한번 리더십을 발휘하게 됐다.
 
‘V3 모바일 2.0’의 특징은 기존 안티바이러스 기능 위주에서 진일보해 물리적 보안을 포함한 종합적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즉, 물리적 보안 영역인 도난 방지[Anti-Theft] 기능을 추가했고, 파일 암호화, 무선 인터넷 접속 제어, 스팸 차단, 데이터 백업 등 보안 위협에 입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대거 탑재했다. 이는 동종 제품 중 가장 다양한 기능을 갖춘 것이다.
 
또한 기존 ‘V3 모바일 1.0’에서 기능만 업그레이드한 것이 아니라 혁신적 신형 엔진을 개발해 탑재했다. 이에 따라 이전 제품 대비 검사 속도가 약 30% 높아졌으며, 타사 제품 대비 메모리 사용량과 CPU 점유율은 낮아지고 검사 속도는 약 70% 높아졌다. 아울러 크랙[보충 자료 참고] 프로그램, 시스템 감시 프로그램 등 잠재적 위협이 되거나 사용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단할 수 있다.
 
‘V3 모바일 2.0’의 주요 기능은 도난 방지, 파일 암호화, 무선 인터넷 접속 제어, 스팸 차단, 데이터 백업 등이다. 도난 방지 기능은 원격 잠금/삭제/초기화를 뜻한다. 스마트폰 분실 시 ‘잠금/삭제/초기화+미리 등록해둔 비밀번호’를 SMS[단문 메시지]로 본인 스마트폰에 전송하면 분실된 단말기를 원격으로 잠그거나 데이터 삭제 및 초기화 등을 할 수 있다. 파일 암호화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 문서를 암호화하거나 비밀번호를 설정함으로써 타인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할 수 다.
 
또한, 와이파이[Wi-Fi] 접근 제어, 데이터 사용량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한다. 이 기능은 ‘V3 모바일 2.0’이 사전에 인가한 안전한 와이파이에만 접속하도록 해준다. 또한, 3G 또는 와이파이 기반으로 데이터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특히 3G인 경우 설정해둔 데이터 사용량을 초과할 때 미리 알려주어 초과 요금 발생을 방지해준다.
 
스팸 차단 기능으로는 번호, 단어 별로 SMS, 전화 수신 등을 차단할 수 있다. 전화 수신의 경우 발신인이 불쾌하지 않도록 음성 안내가 나온다. 차단된 전화, SMS는 기록이 남아 향후 필요 시 다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 외에도 분실된 스마트폰의 위치 정보를 웹 기반 지도에 표시하는 위치 추적 기능과, 웹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백업하는 기능이 상반기에 추가될 예정이다. 안철수연구소는 또한 기업의 스마트워크 환경을 충족하는 기업용 모바일 보안 제품도 연내에 출시할 계획이다.

‘V3 모바일 2.0’은 삼성전자, LG전자, 모토로라, 팬택계열의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V3 모바일 1.0’ 사용자는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안철수연구소 김홍선 대표는 “V3 모바일 2.0은 백신 차원을 넘어선,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한 종합 보안 프로그램이다. 이를 기반으로 한편, 새로운 해외 사업의 기회를 창출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보충 자료>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악성코드 국내 발견 현황
2010년 8월부터 연말까지 4개월 동안 16개가 발견된 데 비해 2011년 1월부터 3월 21일 현재까지 47개가 발견됐다. 이런 악성코드는 구글이 운영하는 공식 안드로이드 마켓은 물론 ‘써드 파티 마켓’[Third-party market; 제 3자가 운영하는 마켓]에서도 발견돼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크랙[crack]
컴퓨터 시스템 내에 침입하는 것 또는 상용 소프트웨어의 비밀을 풀어서 불법으로 복제하는 것.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