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일반

우분투10.04(Ubuntu), urlopen error (-3, 'Temporary failure in name resolution') 오류 해결방법

by 잡다한 처리 2011. 9. 18.
반응형



최근 페도라(Fedora)와 우분투(Ubuntu)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 콘솔 모드로 사용하다보니~ 답답한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하지만 잘 모르는것뿐이고 ㅋㅋㅋ 

암튼 이번 오류는 URL 접근 시 오류가 나는 부분으로, 인터넷에 원인을 찾아보니~
원인은 /etc/resolv.conf 의 nameserver 가 변경 되어서다.

그래서 편집기를 이용하여 resolv.conf 의 nameserver를 수동으로 수정하였더니, URL 접속이 잘 되었다.

그러나 ㅜ.ㅜ 일정 시간이 지나면 resolv.conf 내용이 원상복귀 되는 문제가 발생되었다.

이 문제는 정확하게는 원인을 모르지만, vmware에서는 network 서비스가 재시작되거나 dhcp가 일정시간 동작됨에 따라
변경되는것으로 추정 된다. 아마도 로컬에 직접설치하면 문제가 없을것이다 ㅠ.ㅠ

그래서 마지막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으로 chattr 를 사용하기로 했다.

chattr +i /etc/resolv.conf 를 사용하면 resolv.conf 파일은 어느누구도 수정할 수 없도록 변경된다.

암튼, 해결되서 다행 ㅋㅋㅋㅋㅋㅋ

<참고>

chattr 리눅스 파일시스템 상의 파일속성 변경

심볼릭
+ 주어진 속성을 현재 파일의 속성에 추가
- 연산자 속성을 제거
= 파일이 갖는 속성을 오로지 주어진 속성만 갖도록 설정

옵션
-R 디렉토리와 그 이하 모든 내용의 속성을 회귀적으로 변환
-V 변화된 속성에 대하여 자세히 출력
-v 파일에 버전을 설정

속성
a - 속성을 지닌 파일은 쓰기시에 오로지 추가모드로만 열 수 있다.
c – 속성을 지닌 파일은 커널에 의해 디스크 상에 압축상태로 저장 파일로부터 읽기 작업을 하면 압축이 풀린 자료가 반환 쓰기작업은 디스크상에 저장하기 전에 자동으로 압축
d – 속성을 지닌 파일은 dump(8) 명령 수행시 백업되지 않는다.
i – 속성을 지닌 파일은 수정할 수 없다. 삭제 이름변경 링크도 가할수 없으며 어떤 자료도 써질 수 없다. 오로지 슈퍼유저만이 다시 이 속성을 설정하거나 지울수 있다.
s – 속성을 지닌 파일이 지워질 때는 일단 블록들이 모두 0으로 되고 다시 디스크상에 씌여진다.
S – 속성을 지닌 파일이 수정될 때는 그 변화가 디스크 상에 동기화 된다. sync 마운트 옵션을 몇몇 파일에게 부여한 것과 같다.
u – 속성을 지닌 파일이 지워지면 그 내용이 저장된다. 사용자는 다시 복구 할 수 있다.

출처 :  http://urihouse.net/401289905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