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Review)

[제품소개] 안랩(Ahnlab), 스미싱 메시지 차단 어플리케이션 "AhnLab 안전한 문자"

by 잡다한 처리 2013. 10. 9.
반응형



국내 보안업체인 [안랩(Ahnlab)]에서 스미싱 메시지를 통해 개인정보 유출 사건사고가 많이 발생하면서 이를 차단할 수 있는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새롭게 공개했다.


안랩의 안전한 문자는, 악성 URL이 포함 된 문자를 탐지하여 스미싱 메시지인지 확인하는 기능과, 스마트폰으로 URL 클릭 시
접속 하기 전 악성유무를 판단한다. 또한 알 수 없는 소스 허용에 대해 활성화 여부를 체크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이 외에도 스미싱 메시지를 탐지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본 블로그에 소개 된 것들만 나열해본다.


다운로드는 아래의 링크에서 받으면 되며, 스미싱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한번 설치해보시기 바란다.


- 구글 플레이 사이트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hnlab.safemessage

‘AhnLab 안전한 문자’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협하는 스미싱 메시지를 탐지하여 피해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도록 무료 배포되는 모바일 보안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스미싱(Smishing)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문자 메시지에 포함된 URL에 접속을 유도하고 악성코드를 설치하여 귀중한 사용자의 정보를 가로채 무단 결제 피해를 주는 신종 사기 수법입니다.

최근 믿을 수 있는 기업 또는 지인의 전화번호로 발신 번호를 조작하여 수신자가 URL을 클릭하도록 유도하여 악성코드를 설치하는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업체 또는 지인과 연관성이 없는 메시지 내용에 대해서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특히 URL을 포함한 문자는 함부로 접속 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AhnLab은 2001년부터 모바일 플랫폼을 사용하는 단말기의 보안 솔루션을 공급해 왔으며,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모바일 생태계의 보호에 힘쓰고 있습니다.


< 유의 사항 >

- 이 애플리케이션은 가볍고 빠르게, 스마트폰의 성능 저하가 전혀 없이 실행 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MMS(멀티미디어 메시지)의 실시간 감시도 지원합니다.

-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V3 Mobile 2.0’ 또는 모바일 백신을 통해 항상 최신 엔진 업데이트 및 주기적인 검사를 권장 합니다.

- 일부 스마트폰의 특성에 따라 메시지 탐지가 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URL 접속 시에는 항상 주의가 필요 합니다.


< 주요기능 >

* ‘AhnLab 안전한 문자’는 아래 3가지 감지 기능을 통해 스미싱의 위협 탐지를 상호보완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Android 2.2~4.x 버전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지원 합니다. (단, 전화 기능이 없는 플레이어 및 태블릿 PC는 지원 하지 않습니다.)


1) 악성 URL이 포함된 문자 메시지 탐지 기능

- URL이 포함된 문자 메시지(SMS/MMS)가 수신되면, URL 끝 단에 악성 앱이 다운로드 되는지 여부 판단 후

- 악성 앱을 감지하여 의심이나 악성코드가 있을 경우 사용자에게 위협을 알려 드립니다.

- 메시지 내 URL만 탐지하며, 수신 메시지 자체를 차단/삭제 하거나 메시지 내용을 무단으로 수집 하지 않습니다.

* 본 제품의 기본 기능으로 ‘기본 ON’ 설정이며, 환경설정에서 ON/Off 하실 수 있습니다.

* 앱 설치 후 최초 실행 시 실시간 문자 메시지 감지 활성화와 함께 기존 수신 문자 메시지 내 URL의 악성코드 유무를 검사 합니다.


2) 실시간 URL 링크 감지 기능

- 메시지, SNS 문자, 메모 등의 앱에서 URL을 통한 웹 접속이 발생 할 경우, 브라우저가 띄워지기 전에 접속하려는 URL 링크의 악성 앱 다운로드 유무를 탐지하여 위험이 있을 경우 알려드립니다.

* 부가적 안전장치로 ‘기본 Off’ 설정이며, 환경설정에서 본 앱을 ‘항상 사용’으로 설정 후 감지를 ON 하실 수 있습니다.


3) ‘알 수 없는 소스(출처) 허용 설정’ 여부 확인 기능

- Android 단말기의 환경설정 > 보안 내에 있는 "알 수 없는 소스(출처) 허용" 설정에 대한 체크 기능으로

- 악성 앱이 사용자의 의지와 무관하게 다운로드 후 설치/활성화 되어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것을 막아주는 1차적 안전장치 입니다.

- ‘허용 설정’이 체크 해제 되어 있어야(unchecked), 구글 플레이 또는 통신사 공식 마켓이 아닌 인터넷 URL, USB 또는 단말기 내 특정 디렉토리에서의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막을 수 있습니다.

* 본 제품의 기본 기능으로 ‘기본 Off’ 설정이며, 환경설정에서 ON/Off 하실 수 있습니다.


< 참고 >

※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리뷰'에 남기시는 글에는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AhnLab 안전한 문자’에 대한 사용문의나 오류 발생 시, 휴대폰 기종/OS버전 및 상황 등 자세한 증상을 고객서비스팀(customer@ahnlab.com)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개발자 연락처 :

customer@ahnlab.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