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Review)

[제품소개] 알키보드(Alkeyboard), 리뷰 4 - 삼성 키보드와 비교

by 잡다한 처리 2014. 7. 18.
반응형





※ 해당 포스팅은 리뷰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작성한 글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이스트소프트의 자랑거리인 알툴즈에서 최신에 공개한 알키보드(Alkeyboard) 

어플리케이션이다.


2014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기본적인 삼성, LG, 팬턴 등 다양한 자기들만의
키보드를 고집한다.


이에 알툴즈는 사용자가 직접 커스텀 마이징이 가능한 알키보드를 선보여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 알키보드와 관련 된 내용


그래서 처리의 블로그에서는 알키보드에 대한 리뷰를 시작하려 한다.

리뷰는 총 5단계로 진행 될 예정이다.

리뷰 1 - 설치방법 및 CPU 점유량

리뷰 2 - 주요기능 및 설정

리뷰 3 - 알키보드 사용 예시(SNS, 메일, 문서, 게임)

리뷰 4 - 삼성 키보드와 비교

리뷰 5 - 알키보드의 장,단점


※ 현재 알키보드는 안드로이드용으로만 출시되었으며, iOS 버전은 추후 되지 않을까 싶다.

(iOS에서 키보드 배경을 바꾸기 위해서 탈옥을 해야 하나?! 기억이 잘 안난다;;)



알키보드에 대한 기능설명은 대충 마무리가 된 듯 하다.

그렇다면 삼성 단말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삼성 키보드와 알키보드와는 어떻게!! 무엇이!! 틀린지 한번 

알아보자.



- 삼성키보드 vs 알키보드 CPU 사용량 비교

CPU 사용량은 S노트를 이용하여 지정 된 문구를 타이핑 했을 시, 알키보드와 삼성 키보드와의 CPU 사용량을 

비교해 보았다.


확인 결과, 삼성 키보드는 "알키보드 테스트" 를 타이핑 시 약 메모리 88MB 정도를 점유하고 있다.

 

반대로 알키보드는 메모리 33MB 정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만큼, 삼성 기본 키보드와의 메모리도 1/2 정도 가볍게 사용 할 수 있다.

 



- 삼성키보드 vs 알키보드 디자인 비교

삼성 키보드는 쿼티, 천지인, 천지인 플러스, 베가, 나랏글 까지 총 5가지 키보드 종류를 제공한다.

 

 

 


알키보드는 "리뷰 2 - 주요기능 및 설정" 에 소개한 대로 총 7개의 키보드를 제공하고 있다.

두벌식, 단모음, 두벌식 + 단모음, 천지인, 천지인 플러스, 베가(스카이), 나랏글, 가로모드 분할 키보드

(※ 알키보드의 디자인은 [제품소개] 알키보드(Alkeyboard), 리뷰 2 - 주요기능 및 설정 에서 소개 했기 때문에 넘어감!!)




- 삼성키보드 vs 알키보드 오타 처리 기능

삼성 키보드와 알키보드와의 오타를 처리하는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테스트 방법은 오타가 나기 쉬운 문구를 타이핑하여 오타를 얼마나 정상적인 문구로 수정할 수 있는지이다.


(테스트문구)

"가녀ㅡ" 이렇게 오타가 났을 때 "" 만 지우고 ""받침을 써서 "가녕" 이라는 문구를 쓸 때 각각 키보드에서는??



삼성키보드에서는 "가녕"이라고 정상적인 문구로 수정을 해준다.

 


알키보드는 "가녀ㅇ" 이라고 최종 표기되며 문구를 정확히 수정하지 못했다.

 



- 삼성키보드 vs 알키보드 자주쓰는 문구 비교

자주쓰는 문구는 키보드를 사용하는데 있어, 아주 편한 기능이다.

이에 삼성키보드와 알키보드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자.


삼성 키보드에서는 자주쓰는 문구가 쿼티(두벌식), 천지인 키보드에서 모두 표기를 해주고 있다.

 


알키보드에서는 알키보드 홈페이지에 나와있듯이 "두벌식, 단모음" 만 표기 된다.

정확하게 말하면, 두벌식, 단모음에도 자주 쓰는 문구는 표기되지 않았다.

(아마 그 이유는 알키보드를 사용해서 많이 써야하는데 아직 데이터베이스가 쌓이지 않아서 일까 싶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키보드와 알키보드의 비교를 대상으로 포스팅 하였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알키보드의 장, 단점에 대해 비교 정리를 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