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보안소식

"쇼핑몰 후기 및 리뷰" 재택/부업/알바 사기 조심하세요!!

by 잡다한 처리 2023. 10.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처리의 블로그입니다.

세상모르게 치솟는 물가에 조금이나마 생활비를 벌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한 재택 알바등을 많이 알아보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분들을 노리는 사기가 너무 극심하여 주의차원으로 해당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이번 사기는 "쇼핑몰 후기 및 리뷰" 사기인데요. 
아마 한번 쯤은 이런 문자들을 받아 보셨을 겁니다.

리뷰 작성 관련 문자메시지 사진
리뷰 작성 관련 문자메시지 사진


쇼핑몰의 리뷰나 후기를 임의로 작성하는것 자체가 불법인데 이를 알바로 한다는것도 말이 안되는 상황이지만 이런식으로 여유로운 시간에 일하고, 하루하루 정산도 가능하고 경력이나 학력도 안보니 사람들이 쉽게 현혹될 수 있는게 현실이기도 합니다.

암튼, 이런 문자에 있는 매니저나 담당자에게 연락을 하면 간단하게 인적정보를 전달하고 일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몇가지 방식이 있었습니다.

전달 된 아이디로 로그인 하여 구매 물품하고 환불 처리 하는 방식

이 방식 같은 경우는 사기꾼들이 구매 대금이나 환불을 목적으로 사용자의 체크카드를 회사에 전달해야하고 비밀번호를 요구하게 됩니다. 물론 돈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이렇게 전달하게 되면 이 통장은 대포통장이나 보이스피싱에 이용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쇼핑몰 리뷰 사기말고도, 대출관련으로도 체크카드나 통장을 전달하고 비밀번호를 보내는 일은 정보보안법을 위배하는 사항으로 본인이 억울하더라도 벌금이나 실형이 선고 될 수 있으니 자신의 통장이나 체크카드를 타인에게 양도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본인이 직접 물품을 구매하고 리뷰를 작성 후 환불 처리 하는 방식

이 방식은 사기꾼들이 전달해주는 물품을 사용자가 직접 구매를 하고 환불하는 방식인데, 
처음에는 금액이 1~5만원대 물품을 구매하고 리뷰를 작성하면 10~20%의 수수료를 포함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해주지만 이후에는 10만원, 100만원, 높게는 1000만원짜리 물품들을 구매하라고 요구를 하고 사용자가 환불을 요청하면 시스템이 뭔가 문제가 있어서 조금만 기다려달라, 은행 계좌가 막혀서 추가로 얼마가 더 있어야 이체가 풀리니 더 보내줄 수 있냐 등 먹튀하는 상황들이 생깁니다.

이런 글들이나 상황들을 뉴스에서 접하면 "이걸 왜 당하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직접 내가 이런 상황이 된다면 슬프게도 상황 판단을 잘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유차원에서 작성했으니 참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