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보안소식

악성파일로 인한 변조 된 정상파일(midimap.dll) 수동으로 치료하기!!

by 잡다한 처리 2011. 5. 8.
반응형
최근 midimap.dll 파일이 변경 됨에 따라 수동으로 바꾸는 방법을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수동으로 작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우선 가장 편한 방법은 보안프로그램(백신)을 이용한 방법이 가장 편합니다. 예방 할 수도 있고!!

하지만 원천적으로 이 악성파일에 감염 되는 이유는 대부분 윈도우 보안패치가 되어 있지 않는 취약한 PC에서 감염이 되는 방식이니
사용자들의 윈도우 보안패치가 최우선이라고 볼 수 있다.

서론이 너무 길었군;; 

자자 이제 실제로 midimap.dll 이 감염 된 파일에 대한 수동조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참고사항
테스트는 WinXP SP3 환경에서 되었기 때문에, 화면에 보이는 midimap.dll 파일의 크기가 다를 수 있음을 미리 알림!!


1. C:\WINDOWS\system32 폴더로 이동해서 midimap32.dll 이 있는지 확인한다.
수정날짜를 바꾸기 때문에 파일명으로 찾는것이 수월하다. 만약 midimap32.dll이 있다면 당신은 감염 된 PC이다.




2. midimap32.dll 이 있는 PC라면 midimap.dll을 찾아보자. 그럼 사이즈가 다음과 같이 22KB일 것이다.
정상적인 파일은 19KB이기 때문에 저 파일은 감염 된 파일이다. 


3. 악성파일이 있다고 확인 후에는 악성파일 인 midimap.dll 의 이름을 바꾸는 작업을 한다.
파일의 이름을 바꾸는 방법은 "F2"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우측버튼의 "이름바꾸기"를 클릭 하면 된다.
나는 Malware_midimap.dll 로 바꾸었다. 



4. 악성파일의 이름을 변경하면 윈도우는 WFP(Windows File Protect)에 의해 정상파일이 다시 생성된다.
그리고 나서 재부팅 후 Malware_midimap.dll 파일을 삭제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꼭 재부팅을 해야 악성 midimap.dll을 삭제 할 수 있으니 명심하시길!!


이렇게 아주 손쉽게 감염 된 midimap.dll을 수동으로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처음에도 말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보안패치를 받는것^^ 그것이 최선의 방법임을 명심하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