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보안소식

알약(ALYac), 알약2.0공개용 베타버전 및 2.5 기업용버전의 포털사이트 오탐지(Exploit.Html.Infected.I) 사과 안내

by 잡다한 처리 2011. 8. 4.
반응형



이스트소프트(ESTsoft)의 보안프로그램 알약(ALYac)에서 포털사이트 오탐지에 대한 공지사항을 기재하였다.

해당사항은  알약 2.0 공개용 베타버전과 알약 2.5 기업용 버전에만 나타나는 사항으로써 다음,네이버,네이트 등 포탈사이트의
정상적인 웹파일을 탐지하여 문제가 되었다. 

알약에서 공지한 사항은 아래와 같다.

안녕하세요

알약대응팀입니다.

알약 2.0 공개용 Beta 및 알약2.5 기업용 버전에서 [다음 / 네이버 / 네이트] 포털사이트의 정상적인 웹페이지를 악성코드로 진단하는 오탐지가 발생하여 안내 드립니다.
(알약 1.x 공개용 버전에서는 해당 오탐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8월 2일 오후10시 부터 8월 3일 오전10시 사이에 '네이트 홈페이지 접속 시', '다음 및 네이버 로그인 시' 알약에서 탐지된 [Exploit.Html.Infected.I]는 악성코드가 아닌 오 탐지입니다.

iframe을 이용하여 배포되는 악성스크립트를 탐지하기 위한 진단정의에 정상사이트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코드가 포함되어 오탐지가 발생하였으며, 현재 이 오탐지에 대한 제외처리를 완료하였으므로 알약 업데이트를 실행하시면 더 이상 탐지되지 않습니다.

해당 파일은 인터넷 임시파일이기 때문에 탐지 및 삭제 되었다 하더라도, 따로 검역소 복원 등의 조치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탐지가 발생했던 위 포털사이트는 악성코드를 포함하고 있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계속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알약으로 인해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면, 3사 포털사이트의 특정 파일을 "Exploit.Html.Infected.I" 으로 탐지하는 문제이다.
그나마 다행인건;; 해당 파일이 삭제되어도 다시 접속을 하게 되면 다운로드가 된다는 점이다^^;



현재는 모두 해결이 되었지만, 혹시나 앞으로도 오탐지에 관련 된 내용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하면 된다.
업데이트 방법은 알약 메인 우측하단에 업데이트 버튼이나 트레이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측버튼을 누르면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백신업체에서의 오탐지는 정상시그니처와 한끝차이이다.
모든 백신업체에서는 탐지를 위해 노력하는 반면, 오탐지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도 꾸준하게 지속되고 있으니 좋게좋게 넘어가자^^

하지만 지속적인 오탐지가 나올 경우에는 손목이 잘릴 지도 ㅡ.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