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보안소식

카카오톡(Kakao Talk), 그룹채팅을 이용한 "카카오톡 스팸 메시지" 주의!!

by 잡다한 처리 2011. 10. 13.
반응형



최근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장점이라면 2G폰에 비해 많은 작업들과 즐거움을 사용자에게 준다는 점이다. 

그 중 하나가 무료 메시지 어플리케이션인데, 수많은 어플레케이션들이 있지만, 역시 TOP으로 치는 것은 카카오톡(kakao talk)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이 친구들과 사진과 영상도 공유하고 무료로 메시지도 보내고^^ 아주 좋은 어플이다...!!

카카오톡은 1:1 로 채팅이 가능하고, 다수의 인원을 모아 그룹채팅도 가능하다.

그런데 최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다 보니, 이를 악용하여 광고를 하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 

일명 "카카오톡 스팸 메시지" 라고 불리우고 있는데, 자신이 추가하지도 않은 이에게 자신이 초대되어 스팸메시지를
전달받게 되는 것이다.



위의 그림을 보게되면 특수문자의 이름을 가진 스패머가 여러명을 초대해서 스팸메시지를 전달하고,
자신은 바로 퇴장하는 사진이다.

사람들이 많이 쓰게 되니 ㅠ.ㅠ 역시나 이러한 스팸메시지도 성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스팸메시지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물론 있다. 
차단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내용을 천천히 따라하면 된다.
 


1) 설정 -> 친구관리로 접속
  




2) 자동 친구 등록 OFF, 자동친구 추천 OFF 로 수정한다.
 



3) 내 프로필 접속 후 "아이디 검색 허용 OFF" 로 수정한다.
 



위의 방법은 카카오톡팀이 어느 사용자에게 알려준 내용이다.

하지만, 그림에 나와있는건 내가 수정한게 아니라 원래 저렇게 쓰고 있는 내 폰의 스크린샷이다.

그말인즉,  이렇게 수정해도 스팸메시지는 온다...!!


카카오톡팀에서 모르는 취약점을 이용해서 보내는게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든다.

아무튼  위의 설정들을 모두 ON으로 하는 것보다는 덜 오는것은 분명하니 바꾸는걸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