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보안소식

알약 모바일(ALYacMobile), "문자(SMS)로 명령 받아 음성통화, 문자 탈취하는 스미싱" 공격 주의!

by 잡다한 처리 2013. 5. 15.
반응형


최근 알약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의 설치를 유도하는 스미싱 문자 중 음성통화를 수집하는 악성어플이 확인되고 있다.

이외에도 많은 스미싱 문자들이 발견되고 있으니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꼭 확인 된 마켓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미연에 스미싱에 대한 피해를 방지하길 바란다.
 


알약 홈페이지 공지사항 : http://alyac.altools.co.kr/SecurityCenter/Analysis/NoticeView.aspx?id=205

안녕하세요 알약대응팀입니다.


음성통화 및 문자(SMS)내역을 탈취하는 악성앱이 발견되어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있습니다.


해당 악성앱은 60,000원이 소액 결제 되었다는 거짓내용의 스미싱 문자(SMS)를 사용자에게 보내, 문자에 포함된 단축URL을
사용자가 클릭하게 하여 유포되는 스미싱 공격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악성앱이 설치되면 사용자 스마트폰에서 음성통화 내용을 녹음하고 수신된 문자(SMS) 정보를 수집하여 공격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자기자신이 구 버전일 경우 최신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 하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음성통화 및 문자(SMS) 정보를 공격자에게 전달하는 악성행위를 하는 앱은 기존에 이미 존재하는 형태의 앱이지만 이번에 발견 된 악성앱은 스미싱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특히 공격자가 감염된 스마트폰으로 문자(SMS)를 보내 악성행위를 수행하는 명령을 내릴 수 있다는 것도 주목 할 만한 부분입니다.


<그림1. Google Service로 위장한 악성코드>



공격자는 악성앱이 성공적으로 설치되었다는 메시지를 미리 지정해둔 메일계정을 통해 전달받은 후, 

감염된 해당 스마트폰에 문자(SMS)를 전송하여 악성행위를 시작하는 명령을 내립니다. 

명령을 수신한 악성앱은 지정된 녹음시간 동안 사용자의 스마트폰에서 음성통화 내용을 녹음합니다. 

이렇게 녹음된 음성통화 내용은 전송 데이터 량을 줄이기 위해서 저용량의 오디오파일 형태로 변환되어 저장되었다가 공격자가 또 다시 문자(SMS)로 수집 명령을 보내면 음성통화 내용이 녹음된 이 오디오 파일을 특정 메일 계정으로 수집하는 동시에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던 녹음 파일을 삭제합니다.


<그림2. 공격자의 메일로 정상적으로 악성앱이 설치되었다는 메시지가 도착한 화면



<그림3. 에뮬레이터에서 재현한 감염된 스마트폰으로 전달되는 악성행위 명령>



이 외에도, 해당 악성앱은 문자(SMS) 정보를 탈취하여 전송하고 자기자신의 버전을 체크하여 구 버전일 경우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최초 설치 시에 디바이스 제어를 위한 기기관리자 권한 획득을 요청합니다.


<그림4. 앱 설치시 기기관리자 권한 획득을 요청>



악성앱이 설치될 때 기기관리자 권한을 일단 획득하면, 해당 권한으로 인해 모바일 백신으로 탐지가 되더라도, 삭제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기기관리자 권한으로 등록된 악성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기기 관리자 권한을 해제 시켜 주어야 합니다. 




최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경우 악성앱을 제거할 때 기기관리자 설정으로 이동 할 수 있는 화면이 뜨게 되는 데 이 화면을 통해서 이동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환경설정 → 보안 → 기기관리 설정 메뉴를 통해서 이동 후 해당 악성앱이 기기관리자로 선택되어 있는 것을 해제해야 합니다.

이번에 발견된 악성앱은 자동 업데이트 기능과 문자(SMS)를 통한 명령 전달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제거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스스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해커의 의도대로 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위험합니다.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알약 안드로이드를 설치하여 최신으로 업데이트 한 후 검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 현재 스마트폰 사기에 관련 된 SMS에 대해 신고 받고 있습니다. 
신고 방법은 간단하오니, 아래의 방법으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알약 모바일을 설치한다. 설치는 구글플레이 정식 마켓에서 설치하면 된다.
알약 안드로이드 설치사이트: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stsoft.alyac


2. 알약 안드로이드의 "스미싱 감시하기" 를 On으로 설정한다.



3. 스미싱문자가 도착하면 알약 안드로이드에서 "스미싱 의심 메시지"로 분류되어, 판단이유는 하단에 표기된다.
이때 최하단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신고를 하면 된다.


또는 알약 안드로이드 메인화면에서 "스팸관리" 메뉴를 클릭하면 차단 된 스미싱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다. 
이곳에서도 신고를 할 수 있다.

 

 

 
4. 신고가 된 메시지는 알약 안드로이드 분석팀에서 분석 후, 
업데이트가 완료 되면 아래와 같이 "스미싱 의심 메시지"가 "위험 메시지"로 수정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