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보안업데이트(2013년12월11일)

반응형
728x90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매월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2013년 12월 보안 업데이트가 발표 되었습니다.

(벌써 2013년의 마지막 보안 업데이트까지 나왔네요. 시간이 참 빨리갑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Microsoft Windows, Internet Explorer, Microsoft Server,Microsoft Exchange, Microsoft SharePoint,
Microsoft 개발자 도구, Microsoft Office 제품군에서 발견된 보안 취약점(16건)을 해결한 보안 패치(11개)
4건의 보안권고(신규3, 개정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 된 보안 권고 4건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보안 권고 2905247 - 안전하지 않은 ASP.NET 사이트 구성으로 인한 권한 상승 문제점
요약 : 구성 설정을 통해 MAC(Machine Authentication Code) 유효성 검사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한 경우에 존재하는 ASP.NET View State의 취약점을 해결하기 위해 Microsoft ASP.NET에 대한 업데이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권한 상승이 허용될 수 있으며 NET Framework 3.0 서비스 팩 2와 Microsoft .NET Framework 3.5 서비스 팩 1을 제외하고 지원 대상인 모든 Microsoft .NET Framework 버전이 영향을 받습니다.

구성 설정을 통해 View State MAC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된 모든 ASP.NET 사이트가 이 공격에 취약합니다.
취약점 악용에 성공한 공격자는 특수하게 조작된 HTTP 콘텐츠를 ASP.NET 서버의 서비스 계정 컨텍스트에
서 실행할 코드를 주입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는 이 취약점을 악용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일반 정보가 일반에 공개된 사실을 확인했으나, 현재 활발하게 공격이 발생하고 있다는 보고는 받지 않았습니다.

영향을 받는 소프트웨어:
- Windows XP
- Windows Server 2003
- Windows Vista
- Windows Server 2008
- Windows 7
- Windows Server 2008 R2
- Windows 8
- Windows 8.1
- Windows Server 2012
- Windows Server 2012 R2
- Windows RT
- Windows RT 8.1

완화 요소 :
 - ASP.NET 사이트에서 기본적으로 ViewState MAC가 사용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권장 사항 :
 고객은 권장 조치를 적용하여 ASP.NET 사이트에서 ASP.NET View State MAC를 계속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영향을 받는 Microsoft .NET Framework 릴리스 에 대한 업데이트 적용,   
이 업데이트는 Microsoft 다운로드 센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 2905247(http://support.microsoft.com/kb/2905247)을 참조하십시오.
 - 웹 팜 시나리오에 해당하는 관리자 및 엔터프라이즈 설치의 경우,
Microsoft 기술 자료 문서 2915218
(http://support.microsoft.com/kb/2915218)에 나와 있는 지침을 따르십시오.

상세 정보 : http://technet.microsoft.com/security/advisory/2905247


■ 보안 권고 2871690 - 비규격 UEFI 모듈을 해지하는 업데이트
요약 : UEFI 보안 부팅 중 로드될 수 있는 타사의 비공개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모듈 9개에 대한 디지털 서명을 해지하는 Windows 8 및 Windows Server 2012에 대한 업데이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업데이트를 적용하면 영향을 받는 UEFI 모듈이 더 이상 신뢰되지 않으며 UEFI 보안 부팅을 사용하는 시스템에 더 이상 로드되지 않습니다. 영향을 받는 UEFI 모듈은 Microsoft의 인증 프로그램을 준수하지 않거나 모듈 작성자가 패키지를 해지하도록 요청한 Microsoft에서 서명한 특정 모듈로 구성되어 있는 모듈입니다. 이 보안 공지가 릴리스되는 시점에 해당 UEFI 모듈이 일반에 공개되었다는 보고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Microsoft는 영향을 받는 UEFI 모듈의 오용 사례에 대해서는 보고를 받지 못했습니다. Microsoft는 고객을 보호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이러한 비규격 모듈에 대한 사전 해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 조치는 UEFI 보안 부팅을 사용할 수 있으며, UEFI를 통한 부팅이 구성되어 있고 보안 부팅이 활성화되어 있는 Windows 8 및 Windows Server 2012를 실행하는 시스템에만 적용됩니다. UEFI 보안 부팅을 지원하지 않거나 UEFI 보안 부팅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는 시스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영향을 받는 소프트웨어 :
 - Windows 8
 - Windows Server 2012
 (참고: 영향을 받는 모듈의 디지털 서명이 이미 해지되었기 때문에 Windows 8.1, Windows Server 2012 R2 또는 Windows RT 8.1에는 이 업데이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권장 사항 :
 영향을 받는 UEFI 모듈이 일반에 공개되었다는 보고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해당 UEFI 모듈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염려되는 고객은 "업데이트는 어떤 기능을 수행합니까?" 권고 FAQ에서 영향을 받는 UEFI 모듈의 목록을 확인하십시오



■ 보안 권고 2915720 - Windows Authenticode 서명 확인 변경
요약 : Windows Authenticode 서명 형식을 사용하여 서명된 바이너리에 대한 서명 확인 방식을 변경하기 위해 지원 대상인 모든 Windows 릴리스에 대한 업데이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변경 사항은 보안 공지 MS13-098에 포함되어 있지만 2014년 6월 10일까지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Windows Authenticode 서명 확인의 새로운 기본 동작이 WIN_CERTIFICATE 구조의 추가 정보를 더 이상 허용하지 않습니다. 2014년 6월 10일 이후로는 Windows에서 비규격 바이너리가 더 이상 서명된 바이너리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권장 사항 :
 실행 파일 작성자는 2014년 6월 10일까지 WIN_CERTIFICATE 구조에 추가 정보가 포함되지 않게 하여 서명된 모든 바이너리가 변경된 새로운 확인 동작을 준수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 중인 환경에서 이 변경 사항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철저하게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안 권고 2755801 - Internet Explorer에 포함된 Adobe Flash Player의 취약점을 위한 업데이트
개정된 부분 :
 - Microsoft에서 지원 대상인 모든 Windows 8, Windows Server 2012, Windows RT, Windows 8.1, Windows Server 2012 R2 및 Windows RT 8.1 에디션의 Internet Explorer 에 포함된 Adobe Flash Player에 대한 업데이트를 릴리스 했습니다. 
 - 이 업데이트는 Internet Explorer 10 및 Internet Explorer 11에 포함된 Adobe Flash Player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영향을 받는 소프트웨어:
- Windows 8
- Windows Server 2012
- Windows RT
- Windows 8.1
- Windows Server 2012 R2
- Windows RT 8.1


최신 버전이 아닌 상태에서 해당 제품 사용시 "공개된 취약점을 이용한 신종 악성코드" 등 보안 위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니, 
해당 제품을 사용하시는 사용자들은 아래의 해결책을 참고해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사용바랍니다.

※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취약점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다.

1. MS13-096 (긴급) : Microsoft Graphics Component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 (2908005)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Windows, Microsoft Office, Microsoft Lync의 공개된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TIFF 파일이 포함된 공유 콘텐츠를 볼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는 영향을 받는 소프트웨어가 TIFF 파일을 처리하는 방식을 수정하여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 Microsoft 그래픽 구성 요소 메모리 손상 취약점(CVE-2013-3906)



2. MS13-097 (긴급) : Internet Explorer 누적 보안 업데이트 (2898785)

이 보안 업데이트는 Internet Explorer에서 발견되어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7건을 해결합니다. 가장 위험한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여 특수하게 조작된 웹 페이지를 볼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가장 위험한 취약점 악용에 성공한 공격자는 현재 사용자와 동일한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는 Internet Explorer에 권한 유효성 검사 기능을 추가하고, Internet Explorer가 메모리에서 개체를 처리하는 방식을 수정하여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 Internet Explorer 권한 상승 취약점(CVE-2013-5045)

- Internet Explorer 권한 상승 취약점(CVE-2013-5046)

- Internet Explorer 메모리 손상 취약점(CVE-2013-5047)

- Internet Explorer 메모리 손상 취약점(CVE-2013-5048)

- Internet Explorer 메모리 손상 취약점(CVE-2013-5049)

- Internet Explorer 메모리 손상 취약점(CVE-2013-5051)

- Internet Explorer 메모리 손상 취약점(CVE-2013-5052)



3. MS13-098 (긴급) : Windows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 (2893294)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Microsoft Windows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영향을 받는 시스템에서 특수하게 조작되고 서명된 이식 가능한 실행(PE) 파일을 실행 또는 설치할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는 WinVerifyTrust 함수가 이식 가능한 실행 파일에 대한 Windows Authenticode 서명 확인을 처리하는 방법을 수정하여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 WinVerifyTrust 서명 유효성 검사 취약점(CVE-2013-3900)



4. MS13-099 (긴급) : Microsoft Scripting Runtime 개체 라이브러리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 (2909158)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Microsoft Windows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공격자가 사용자를 특수하게 조작된 웹 사이트나 특수하게 조작된 콘텐츠를 호스팅하는 웹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유도할 경우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취약점 악용에 성공한 공격자는 로컬 사용자와 동일한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권한이 적게 구성된 계정의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하는 사용자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Scripting Runtime 개체 라이브러리가 메모리에서 개체를 처리하는 방식을 수정하여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 Microsoft Scripting Runtime 개체 라이브러리의 메모리 해제 후 사용 취약점(CVE-2013-5056)



5. MS13-100 (중요) : Microsoft SharePoint Server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 (2904244)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Office 서버 소프트웨어에서 발견되어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여러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인증된 공격자가 SharePoint 서버에 특수하게 조작된 페이지를 보내는 경우 이러한 취약점으로 인해 원격 코드 실행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을 성공적으로 악용한 공격자는 대상 SharePoint 사이트의 W3WP 서비스 계정의 보안 컨텍스트에서 임의의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는 SharePoint 서버가 특수하게 조작된 페이지 콘텐츠를 삭제하는 방식을 수정하여 해당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 SharePoint 페이지 콘텐츠 취약점(CVE-2013-5059)



6. MS13-101 (중요) : Windows 커널 모드 드라이버의 취약점으로 인한 권한 상승 문제점 (2880430)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Windows에서 발견되어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5건을 해결합니다. 가장 위험한 취약점으로 인해 공격자가 시스템에 로그온하고 특수하게 조작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 권한 상승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을 악용하려면 공격자가 유효한 로그온 자격 증명을 가지고 로컬로 로그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는 Windows 커널 모드 드라이버가 메모리 주소 값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방법을 수정하고, Windows 커널 모드 드라이버가 메모리의 개체를 적절하게 처리하도록 하고, Windows 커널 모드 드라이버가 TrueType 글꼴 파일을 로드할 때 배열 인덱스의 유효성을 제대로 검사하도록 하고, Windows 오디오 포트 클래스 드라이버가 메모리의 개체를 처리하는 방식을 수정하여 이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 Win32k 정수 오버플로 취약점(CVE-2013-3899) 

- Win32k 해제 후 사용 취약점(CVE-2013-3902)

- TrueType 글꼴 구문 분석 취약점(CVE-2013-3903)

- 포트 클래스 드라이버 이중 페치 취약점(CVE-2013-3907)

- Win32k 정수 오버플로 취약점(CVE-2013-5058)



7. MS13-102 (중요) : LRPC 클라이언트의 취약점으로 인한 권한 상승 문제점 (2898715)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Microsoft Windows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공격자가 LRPC 서버를 스푸핑하여 특수하게 조작된 LPC 포트 메시지를 LRPC 클라이언트로 보내는 경우 이 취약점으로 인해 권한 상승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취약점 악용에 성공한 공격자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데이터를 보고 변경하거나 삭제하고 모든 관리자 권한이 있는 새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을 악용하려면 공격자가 유효한 로그온 자격 증명을 가지고 로컬로 로그온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는 LRPC 메시지에 대한 유효성 검사를 통해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 LRPC 클라이언트 버퍼 오버런 취약점(CVE-2013-3878)



8. MS13-103 (중요) : ASP.NET SignalR의 취약점으로 인한 권한 상승 문제점 (2905244)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ASP.NET SignalR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공격자가 특수하게 조작된 JavaScript를 대상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리플렉션할 경우 권한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는 ASP.NET SignalR이 사용자 입력을 제대로 인코딩하도록 하여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 SignalR XSS 취약점(CVE-2013-5042)



9. MS13-104 (중요) : Microsoft Office의 취약점으로 인한 정보 유출 문제점 (2909976)

이 보안 업데이트는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Microsoft Office의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악의적인 웹 사이트에서 호스팅되는 Office 파일을 열 경우 정보 유출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 취약점 악용에 성공한 공격자는 대상 SharePoint 사이트 또는 다른 Microsoft Office 서버 사이트에서 현재 사용자 인증에 사용되는 액세스 토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Office 소프트웨어가 웹 사이트에서 보낸 특수하게 조작된 응답을 올바르게 처리하도록 하여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 토큰 가로채기 취약점(CVE-2013-5054)



10. MS13-105 (긴급) : Microsoft Exchange Server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문제점 (2915705)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Exchange Server의 공개된 취약점 3건과 비공개적으로 보고된 취약점 1건을 해결합니다. Microsoft Exchange Server의 WebReady 문서 보기 및 데이터 손실 방지 기능에 이 중 가장 심각한 취약점이 있습니다. 공격자가 영향을 받는 Exchange 서버 사용자에게 특수하게 조작된 파일이 포함된 전자 메일 메시지를 보낸 경우 이러한 취약점은 LocalService 계정의 보안 컨텍스트에서 원격 코드 실행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LocalService 계정에는 로컬 시스템의 최소 권한이 있으며 네트워크에서 익명 자격 증명을 제시합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는 모범 사례에 따라 MAC(Machine Authentication Check)을 사용하고 URL이 적절하게 삭제되도록 하여 영향을 받는 Oracle Outside In 라이브러리를 비보안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 Oracle Outside In에 포함되어 있는 악용 가능한 여러 취약점: CVE-2013-5763

- Oracle Outside In에 포함되어 있는 악용 가능한 여러 취약점: CVE-2013-5791

- MAC 비활성화 취약점(CVE-2013-1330)

- OWA XSS 취약점(CVE-2013-5072)



11. MS13-106 (중요급) : Microsoft Office 공유 구성 요소의 취약점으로 인한 보안 기능 우회 (2905238)

이 보안 업데이트는 현재 악용되고 있는 Microsoft Office의 공유 구성 요소의 공개된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이 취약점으로 인해 사용자가 Internet Explorer와 같이 COM 구성 요소를 인스턴스화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에서 특수하게 조작된 웹 페이지를 볼 경우 보안 기능 우회가 허용될 수 있습니다. 웹 검색을 통한 공격의 경우, 이 취약점 악용에 성공한 공격자는 다양한 취약점 클래스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해 주는 ASLR(Address Space Layout Randomization) 보안 기능을 우회할 수 있습니다. 보안 기능을 우회하는 것만으로는 임의의 코드 실행이 허용되지 않지만 공격자는 이 ASLR 우회 취약점을 다른 취약점 즉, ASLR 우회를 통해 임의의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원격 코드 실행 취약점 등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는 Microsoft Office 공유 구성 요소가 ASLR을 올바르게 구현하도록 하여 취약점을 해결합니다.

- HXDS ASLR 취약점(CVE-2013-5057)





반응형

댓글(2)

  • 2013.12.13 09:04

    보안프로그램을 업데이트했는데도 웹페이지 인쇄시 긴 문장은 일부가 인쇄가 되지 않고 복사하여 붙여넣으려면 번호메기기 등에 걸려 응답을 하지 않으며 손상된 문서가 복구되지 않고 있습니다. A/S받으려면 어데로 가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다른 백신 프로그램으로 검사하면 악성 바이러스가 있다고 나옵니다. 프로그램을 진단하고 m/s 세큐리티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 검사를 하면 정상으로 나옵니다. 노트북은 비정상적으로 동작하는데 어느프로그램을 믿어야 하나요?
    답변을 기다립니다.

    • 2013.12.13 09:44 신고

      우선 저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 정도로 불편하시다면;; OS재설치를 하시는게 빠를 듯 합니다^^
      사정이 여의치 않으시다면,
      인쇄관련은 프린터 드라이버를 재설치해보시고,
      A/S는 따로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백신마다 탐지 정책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떤 파일이 탐지되었는지 확인되지 않는 이상 제가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국내 악성코드라면 알약, V3 같은 국내 백신의 신뢰도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