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보안소식

안드로이드(Android), 조크성(Misc.Android.Joke) 어플리케이션 "멜론 크랙 어플" 주의

by 잡다한 처리 2014. 3. 24.
반응형



저번주 주말에 "멜론 크랙 어플 주의" 라는 말이 떠돌았다.


운 좋게 지인분이 샘플을 보내주어서 확인을 해보았더니, 악성 어플리케이션으로 진단하기에는 조금 난감한 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분명 사용자에게 설치 된다면 불편을 초래 할 내용은 분명했다.

- 관련 링크

 

그래서 파일을 간략하게 분석해보았다.
 

우선 파일 실행 시 이상한 반복적인 문자열을 메인창으로 띄우게 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강제로 창을 내리지 못하도록 되어있다.


아래는 실제 어플리케이션 실행 시 보여지는 창화면이다.



동시에 리소스로 가지고 있던 음악파일을 실행시킨다.

음악파일은 "ang.mp3" 로 어떤 남자가 "앙앙" 신음소리 같은 소리를 낸다.


더 재수없는건 오디오 관리자를 통해 무조건 소리를 MAX로 올린다는 점이다.



내용을 좀 찾아보니 감염 영상이 있었다 ㅋㅋㅋ
이 동영상에서 "앙앙"의 실체를 볼 수 있다 ㅎㅎㅎㅎㅎ 



현재 알약에서는 해당 어플을 "Misc.Android.Joke" 으로 명명하여 탐지 되고 있다.

※ 조크(Joke)는 시스템에 악의적인 영향을 주진 않지만,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해당 어플리케이션 감염 시 안전모드 부팅으로 해당 어플을 삭제 할 수 있다.


※ 안드로이드 단말기 안전모드 부팅 방법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단말기는 부팅 시 "홈버튼" 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안전모드로 부팅이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