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보안소식

카카오톡(Kakao Talk), 메신저 피싱 예방 "글로브 시그널" 도입

by 잡다한 처리 2019. 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처리의 블로그 주인장 처리(^-^/)입니다.

 

금일 카카오톡에서 메신저 피싱을 예방 할 수 있는 "글로브 시그널" 기능을 도입한다는 내용을 접했다.

 

아래의 글박스는 위 블로터 기사전문 내용을 가져온 내용이다.

카카오가 메신저 피싱 등으로 인한 이용자 피해 방지를 위해 카카오톡에 ‘글로브 시그널’을 새롭게 도입한다.

카카오는 지난 2012년부터 해외 번호 가입자일 경우 프로필에 국기 이미지를 노출해주는 ‘스마트 인지 기술’을 적용해왔다. 이번에 도입된 "글로브 시그널"은 한 층 강화된 이용자 보호 기능으로, 친구로 등록되지 않은 대화 상대가 해외 번호 가입자로 인식될 경우 이용자가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주황색 바탕의 지구본 프로필 이미지를 보여준다. 해당 대화 상대를 친구로 추가하거나 채팅창을 누르면 팝업 형태의 경고창이 보여지며, 대화창의 상단에 대화 상대의 가입국가명과 함께 미등록 해외 번호 사용자에 대한 경고 및 주의사항이 안내된다.

카카오는 최근 해외 가상번호를 이용해 카카오톡에 가입한 뒤 친구나 가족 등을 사칭해 금전을 요구하는 메신저 피싱의 사례가 급격히 증가한 것을 인식, 경고 메시지를 통해 이용자들의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관련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선제적 대응 기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관계자는 “지인을 사칭해 금전을 편취하는 등의 사례가 급증해 이용자의 각별한 주의 요구 및 피해 방지를 위해 강화된 기능을 도입했다”라며 “향후에도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전에 쓸 글을 보면 외국에서 접속하거나, 친구로 등록되지 않은 상대가 대화를 신청하면,
프로필 사진속에 해외 국기나 빨간 바탕의 하얀 지구본 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라고 기재했는데

2018/12/20 - [IT 보안소식] - 네이버 피싱, 네이버 주소록 수집 그리고 카카오톡(메신저) 피싱 주의!!

 

아래의 그림을 보면 좀더 그 화면이 명확하게 보여주는것이 이번에 추가된 "글로브 시그널" 기능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