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보안소식

"부재중이여서 메시지 남깁니다. 제 라인 라인ID:1689**** 추가" 하라는 문자 메시지 주의(feat, I am 사기에요)

by 잡다한 처리 2023. 10.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처리의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스미싱 문자 중에서 카카오톡이 아닌, 네이버 메신저인 라인을 이용한 불법 사기내용을 다뤄볼까 합니다.

[국제발신] 안녕하세요, 방금 전화드렸는데 부재중이셔서 메시지 남깁니다. 제 라인ID: 16899600 를 추가해주세


여기에서 특이점은 끝에 ""가 다 빠져있다는것이다.
- [국외발신] 안녕하세요, 방금 전화드렸는데 부재중이셔서 메시지 남깁니다. 제 라인 reurl.cc/GKnnjG 를 추가해주세
- [국외발신] 안녕하세요, 방금 전화드렷는데 부재중이셔서 메시지 남깁니다. 제 라인ID: xiao5169 를 추가해주세
- [국외발신] 안녕하세요, 방금 전화드렸는데 부재중이셔서 메시지 남깁니다. 제 라인ID: f95777 를 추가해주세
- [국외발신] 안녕하세요, 방금 전화드렸는데 부재중이셔서 메시지 남깁니다. 제 라인ID: lcj1226 를추가해주세

이유가 매우 궁금하다. SMS 글자 개수가 70글자,  MMS의 글자 개수는 1000라서 가격 차이라서 그런가? 라고 생각을 했는데 생각보다 개수는 70자 이하라 그것도 아닌거 같고 ㅋㅋㅋ

암튼 실제로 라인을 추가해서 어떤 사기를 치려는지 궁금해서 직접 해봤습니다.

일단 상대방의 라인ID를 추가해서 인사를 하면 자신은 증권투자 매니저라고 소개합니다.
그리고 간단한 설문조사를 하면 하면 별다방 커피쿠폰을 준다고 하길래 일단은 해봤다.
(항상 이런 사람들은 미모의 여성의 프로필을 사용함!! 남자일 가능성 200%)

사실 저는 주식을 전혀 하지않아서 모르지만 지인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은거를 토대로 이야기를 했습니다.

문자메시지를 통해 추가한 상대방과 대화 내용

그랬더니 신기하게도 진짜 커피쿠폰을 주네요;;
그리고 학습 그룹이 있고 들어가서 공부한다면 커피 쿠폰을 1개 더 준다고 하길래 여기도 가입을 해봤습니다.
(사실 쿠폰을 바라고 한건 아니고 리딩방일거라고 예상은 했지만 혹시라도 악성 URL이라도 줄까 싶어 가입했다.)

문자메시지를 통해 추가한 상대방과 대화 내용

그룹방에도 가입해서 인증샷을 날렸더니 역시나 또 쿠폰을 주더군요

그 다음부터는 이제 본격적으로 특정 주식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주기 시작했습니다.

불법 리딩방 화면

그리고 가입한 그룹방은 역시나 불법 리딩방이였습니다.

특정 주식에 대한 정보와 찌라시같은 메시지들이 난무하는.... 중간중간 사적인 대화도 있긴했지만 전체적으로 리딩방의 역활이 더 커보였습니다.

불법 리딩방 화면

종목추천은 아주 편하게 이렇게 주더군요 마치 다른 사람들에게도 공유하라는 듯이....

불법 리딩방에서 추천하는 종목 사진화면


특정시점 매수, 매도 타이밍을 알려준다거나, 시세조종 등의 행위에 가담했을 경우가 자본시장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주식 리딩방에 들어간 것만으로는 처벌유형에 해당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그리고 커피 쿠폰을 준다고 저 처럼 굳~~이 가입 하는 분이 없길 바라겠습니다 (__)

커피 쿠폰 잘먹었다....꺼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