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일반

[Tip]내 PC를 예전으로 돌리자! 시스템 복원 기능

by 잡다한 처리 2010. 1. 8.
반응형
컴퓨터 관련 지식인 내용들을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등을 해결 해 달라는 글들이 많다.

- 내 PC가 먼가 이상하다.
- 바이러스 백신으로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
- 프로그램 설치 이후, PC가 이상해 졌다.

허나, 이런 PC의 문제들을 100% 모두 해결 할 수는 없는 문제다.
완전한 전문가가 아닌이상 ㅠ_ㅠ
나 또한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 시 시스템복원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럼 시스템 복원이란?
시스템 복원( - 復元, System Restore)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ME, 윈도 XP, 윈도 비스타 운영 체제의 구성요소이며 시스템 파일, 레지스트리 키, 설치된 프로그램 등을 실패하기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을 가진다.

윈도 비스타에서 시스템 복원 기능은 인터페이스가 강화되었고 섀도 복사본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이전의 윈도 버전에서는 파일 확장자의 변화만 지켜 보았던 파일 필터 기반이었으며, 덮어쓰기 하기 전에 파일을 먼저 복사해 두는 방식이었다.

윈도 서버 2003 계열의 운영체제는 시스템 복원을 포함하지 않는다. 윈도 XP 설치 CD의 버전으로 서버 운영 체제에 시스템 복원을 설치할 수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은 확실하지 않다.
by.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시스템 복원에 대한 내용은 알았으니 이제 실전으로 복원을 해보자. 
간단하게 그림을 추가하였으니,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니라 나는 확신한다!! ㅎㅎ

1. 시스템복원을 하기 위해 실행방법
- 시스템복원을 실행하는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 있다. 간단히 2번 방법을 추천한다~ 왜? 간단하니까 ㅎㅎ

1) 시작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시스템복원 순으로 클릭 하는 첫번째 방법

2) 시작 - 실행 - C:\Windows\System32\Restore\rstrui.exe 입력해서 실행하는 두번째 방법

2. 시스템 복원 실행하기
- 시스템 복원이 실행되면 다음과 같이 2개 또는 3개의 메뉴가 나온다. 한 단계씩 알아보도록 하자.
1) 이전 시점으로 내 컴퓨터 복원 : 말 그대로 이전시점의 날짜를 선택하여 복원하는 방법
2) 복원 지점 만들기 : 사용자가 오늘 날짜로 복원 지점을 만드는 설정
3) 마지막 복원 실행 취소 : 마지막으로 복원하기 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설정
4) 시스템 복원 설정 : 각 드라이브에 복원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1) 이전 시점으로 내 컴퓨터 복원
- 사용자가 원하는 복원날짜를 선택하여 복원 시키면 된다.
(참고) 사용자는 PC가 이상하다고 판단 되는 시기의 이전으로 복원하는 것이 좋다.

1-1) 모든 드라이브에 복원설정을 해 두었으면 이런 메시지는 나오지 않지만, 나의 PC는 C(메인드라이브)드라이브를 제외한 다른 파티션 드라이브는 모두 복원설정을 해제하였기 때문에 이런 메시지가 나온다.
나중에 드라이브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2) 복원 지점이 선택 되면 Windows에서 다시한번 복원을 하겠냐고 물어본다.

1-3) 복원 시점을 선택 후, 복원 일짜까지 확인 한다음에는 PC가 재부팅을 하게 된다.
재부팅 이후 다음과 같은 창이 자동으로 팝업되면서 시스템 복원이 시작된다.

2) 복원 지점 만들기
-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복원 포인트를 저장한다.

2-1) 간단히 복원지점에 대한 설명을 적을 수 있다.

2-2) 복원 지점이 완료 되면 완료 메시지를 띄워준다.

2-3) 다시 "1) 이전 시점으로 내 컴퓨터 복원" 으로 가게 되면 사용자가 만들어 놓은 복원 지점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3) 마지막 복원 실행 취소
- 마지막으로 실행 된 복원을 취소하는 메뉴이다. 나는 한번도 해본적은 없다!! 다른분들도 사용해 본 적 거의 없을 듯 하다.

3-1) Windows는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실행하였던 복원 지점을 설명해 주며, 취소에 대한 진행여부를 묻는다.

4) 시스템 복원 설정(시스템 복원 창의 좌측 중앙에 있다)
- 각 드라이브에 대한 시스템 복원 설정을 변경하는 메뉴이다.
- 복원 설정으로 들어오는 방법은 1가지 더 있다. 내컴퓨터에서 우측버튼 -> 속성 -> 시스템복원으로 들어오면 된다.


□ 시스템복원, 이정도는 알고 있자!!
- 사용자는 PC에 문제가 있던 날짜 이전으로 복원하는건 기본중에 기본!
- 모든 드라이브를 복원 할 필요는 없다, Windows가 설치 된 메인 드라이브만 활성화 하자!
- 시스템복원은 SystemFile(시스템파일), Registry(레지스트리), 설치 된 프로그램 파일에만을 관련한다!
- 삭제 된 파일 시스템 복구 복구 할 수 없다.
- 시스템 복원데이터 복구전혀 다르니 동일하다 생각하지 말자!

이로써 시스템복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Windows의 강점이라 불릴 수도 있는 시스템복원, 사용만 잘 하면 무엇보다 PC를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팁이 되지 않을까 싶다.
궁금한 점이나, 이건 아닌거 같다고 태글거실 분들은 과감하게 태글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