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보안소식

해외 유명 안티바이러스(AntiVirus)의 설치파일로 위장한 "Fake Installer" 주의!!

by 잡다한 처리 2011. 4. 6.
반응형



해외 특정 사이트에서 외국 안티바이러스 제품의 설치파일로 위장하여 사용자들에게 요금을 갈취하려는 프로그램이 확인되었다.

이미 "nProtect 대응팀 공식블로그"에서 소개 된 적이 있는 내용이니^^ 간략하게 정리 해본다.

러시아의 한 홈페이지에서 발견되었으며, 다음과 같이 홈페이지가 구성되어 있다.
빨간박스 안에 들어가 있는 해외 유명 안티바이러스 제품을 클릭하게 되면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러시아 최고의 안티바이러스 제품인 카스퍼스키 제품을 클릭 시 다음과 같이 화면이 바뀌며, 다운로드를 받으라고 한다.
물론 러시아어로 ㅡ.ㅡ;;; 솰라 솰라~!!



전체적인 파일구성이 궁금해서 상위 폴더로 이동하였더니 총 96개의 셋업파일이 존재하고 있었다.


아이콘도 실제와 동일한 아이콘을 사용하였으며, 파일은 1MB ~ 500MB까지 다양하게 존재하였다.
모두 동일한 코드가 들어가 있으며, 후반에 가비지코드(불필요한 코드)를 삽입하여 파일 크기를 조절 하였다.



위의 파일 중 Avast!_6.0.1021 셋업판을 실행 해 보니 실제 설치를 하는 듯 한 화면들을 보여준다.
하지만 속지말자;; 옜날에 그런말이 있지 않는가~ "꺼진 불도 다시 보자" ㅋㅋㅋ 
자세히 보면 너무 허접하다!!


위의 마지막 사진을 보게 되면 결제를 유도하는 화면이 나온다.

SMS, WebMoney, Paid Call, Credit Card, RUR Vkontakte 를 이용하여 결제를 할 수 있으며,

PayMent Terminals 버튼을 누루면 결제를 도와주는 창이 나온다. 
아마도 결제를 하게 되면 Enter Actication Code에 넣는 번호가 오거나, 안오거나 ㅋㅋㅋ

결제창은 현재 연결이 되지 않아~ 그림이 없다 ㅠ.ㅠ
그래서 nProtect 대응팀 공식블로그 에서 한장 가져왔다.

(그림 출처 : nProtect 대응팀 공식블로그)



(참고사항)
그래도 셋업화면에 여러 안티바이러스의 그림을 넣은것에 대한 제작자의 노력이 보여진다!!



위의 파일들은 알약에서 다음과 같이 탐지 한다.

Misc.FakeInstaller.Ru.Ge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