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로운글

편의점 보이스피싱 "구글기프트카드, 컬쳐캐쉬, 문화상품권 재고문의" 주의

by 잡다한 처리 2022. 10.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처리의 블로그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저는 피싱이나 스미싱 같은 내용이 실제로 저에게 많이 와서 포스팅을 자주 하는 편인데 이번에 지인에게 "편의점 보이스피싱"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이런 건 정말 주의용이라도 업로드를 해야겠다고 생각해서 간단하게 편의점 보이스 피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일반적인 보이스피싱의 목적은 상대방의 돈을 입금시키는 게 목적인데, 편의점 보이스 피싱은 돈을 입금시키는 게 아니라 편의점에서 많이 사용되는 키프트카드의 고유번호를 가로채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편의점 보이스피싱의 순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편의점 본사의 담당 영업관리자를 사칭한 유선 전화

네이버 지도에서 편의점명만 검색해도 아래와 같이 전화번호와 지점명이 많이 검색됩니다.

GS25시 검색 시 나오는 지점명과 전화번호 리스트

편의점 보이스피싱 사기꾼들은 이런 번호들을 이용해서 본사의 담당 영업관리자라고 하면서 전화가 오게 됩니다.

* 본사의 담당 영업관리자들은 편의점 종류마다 명칭이 조금씩 다릅니다.
- GS25 : OFC (Operation Field Counselor)
- CU : SC (Store Consultant)
- 미니스톱 : S.A (Store Advisor)
- 세븐일레븐 : FC (Field Consultant)
- 이마트24 : SM (Sale Manager)

 

컬쳐캐쉬 한도 조회

일단 아르바이트생이나 점주가 본인을 본사 영업관리자라고 믿는다면 실질적으로 사기에 들어가게 됩니다.

처음으로 시작하는 단계가 바로 컬쳐 캐쉬 한도조회인데요.

보통 기프트카드 같은 경우는 물리적으로 제품이 있고, 핀번호가 숨겨져 있기 때문에 실제 긁지 않으면 알 수가 없는데 컬쳐캐쉬 같은 경우에는 물리적으로 카드가 존재하는게 아니라 사용자가 돈을 내고 편의점 포스기에서 금액을 등록해주는 방식으로 사용이 되기 때문에 편의점 보이스피싱 사기꾼들이 일단 컬쳐캐쉬 부터 한도 조회가 필요하다고 지속적으로 3만원, 5만원씩 계속 요청하게 됩니다.
(※ 이건 자세하게는 모르겠으나 한 지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컬쳐 캐쉬 한도가 있나 봅니다.)

암튼 한도조회를 한다고 금액을 요청해서 나온 영수증을 사진 찍어서 사기꾼이 알려준 카톡으로 전송하게 되면 이미 매장에서는 그만큼의 컬쳐캐쉬가 사용하게 된 겁니다. 사실 영수증만 발행했다면 나중에 취소처리를 하면 되는데, 영수증에는 컬쳐카드 번호가 적혀 있기 때문에 카톡으로 전달했다면 끝이죠 ㅠㅠ

참고로 편의점 아르바이트 기간이 적으면 이러한 방식을 많이 해보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이스 피싱 사기꾼들은 포스기 사용방법을 상세하게 알고 있기에 하나씩 방법을 알려주면서 속인다고 합니다.

구글 기프트카드, 문화상품권 재고 파악

컬쳐랜드 작업이 끝나면 바로 많은 이들이 구매를 하는 구글기프트카드, 문화상품권 같이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키프트카드로 넘어갑니다.

보이스피싱 사기꾼은 해당 물건들의 재고가 본사와 맞지 않아 재고 수량을 맞추기 위해 소진을 해야 한다라고 하며, 소진한 내역은 확인 후 다시 지점으로 현금으로 돌려준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핀번호 부분을 긁어서 코드를 확인하게 됩니다.
핀번호가 보여진 상태에서 사진을 찍어 마찬가지로 보이스피싱 사기꾼에게 카톡으로 전달하게 시키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구글 키프트카드, 문화상품권 화면

이렇게 사기를 당하게 되면 이는 모두 해당 편의점에서 근무하고 있던 담당자, 즉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에게 그대로 금전적인 피해를 안겨줍니다. 사기를 당해서 억울하고 짜증 나지만 본인의 실수로 이루어진 일이기 때문에 피해액만큼 보상을 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점장이면 솔직히 당할리 없겠지만 아르바이트생들은 본사로 전화가 오면 조금이라도 주눅이 드는 건 사실이니까요 ㅠㅠ

사기를 당하고 난 뒤 경찰에 신고해도 보이스피싱범을 잡을 수도 없고, 보상을 받을 수도 없습니다.
카톡으로 전달된 사진은 바로바로 인터넷상으로 결제가 되어서 해당 업체에 문의해도 이미 사용된 코드라고 나오기 때문입니다. 정말 안타까운 현실이죠.

반응형

이렇게 편의점 보이스피싱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봤는데 정말 편의점 아르바이트생분들이 이 글을 한 번이라도 읽어서 이런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본인이 조심해야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사실, 편의점 유선전화를 없애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어릴 적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많이 해봤지만 굳이 유선전화 필요 없거든요. 있으면 귀찮기나 하지;; 

금융감독원에서는 3Go 원칙(의심하고-전화끊고-확인하고)을 항상 지키라고 합니다.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예방 3Go 원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