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보안소식

카카오톡 구글 기프트카드 사기꾼 역관광 시켜주기!!

by 잡다한 처리 2021. 10.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처리의 블로그입니다.

국내 많은 분들이 모바일 메신저로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물론 저도 매우 잘 사용하고 있지요!!

그러나 이를 지나칠 수 없는 스미싱 제작자들이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많은 사기행각들을 벌이고 있고, 특히 이번에는 제가 직접 카카오톡으로 당한 이야기로 잠시 소개할까 합니다.

때는 2021년 2월 어느 날 저에게 "딸"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사람이 "친구 추가"를 해왔습니다.
(※ 참고로 저는 아들만 두 명....ㅋㅋ )

이미 저는 스미싱이라는 것을 감지하고, 심심한데 좀 데리고 놀아야겠다 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죠 ㅋㅋ

보통 이런 경우는 저에 대한 사전 조사가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딸이라고 접근을 한 거 같아요.
(아들이었다면 믿었을 수도....? 는 거짓말이고 ㅋㅋㅋ 이런 거에 속을 제가 아니죠!!) 

암튼 이렇게 접근을 한 사기꾼은 슬슬 속내를 드러냅니다.

역시나 사기꾼은 구글 기프트카드를 사서 충전하면, 컬쳐랜드에서 20% 수수료를 환불받을 수 있다는 말도 안 되는 사기를 치고 있습니다. 저도 그래서 용돈으로 준다고 하면 계좌를 주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써봤는데.....

끝까지 구글 기프트카드를 달라고 하네요. 이럴 땐 역시 엄마를 불러야죠. 
아빠는 이런 거 귀찮아서 안 해주니까요 ㅋㅋㅋㅋㅋㅋ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사기꾼!!
이때다 싶어 인터넷에서 찾아서 가짜 구글 기프트카드를 보여줍니다. ㅎㅎ

하나를 샘플로 보여주자, 이제 편의점뿐 아니라 대형마트 가서 카드로 사라네요 ㅡㅡa 
슬슬 마무리할 때가 된 듯하군요!!

뭔가 잘못된 걸 느낀 사기꾼은 기프트카드 전체 모습을 찍어달라고 하네요 ㅋㅋ
그래서 보내줬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예전에는 이런 스미싱 같은 경우 외국 번호로 하기 때문에, 글로브 시그널이 무조건 있었거든요.
이제는 이런 것도 눈치채고 한국 번호로 사기를 치고 있네요!!

 

카카오톡(Kakao Talk), 메신저 피싱 예방 "글로브 시그널" 도입

안녕하세요!! 처리의 블로그 주인장 처리(^-^/)입니다. 금일 카카오톡에서 메신저 피싱을 예방 할 수 있는 "글로브 시그널" 기능을 도입한다는 내용을 접했다. [블로터(Bloter)] 카카오톡, 메신저 피

kjcc2.tistory.com

 

자 암튼, 이번에 카카오톡으로 장난질 치는 사기꾼을 한번 놀려봤는데요. 애초에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이렇게 하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기본적으로 카카오톡을 설치하면, 본인 프로필 수정에서 "아이디 검색 허용"이라는 것이 디폴트로 체크되어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카카오톡은 그냥 친구랑 하면 되는 거기 때문에 굳이 저 옵션을 체크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니 "아이디 검색 허용"을 해제하시면 이러한 사기성 채팅을 1차적으로 거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댓글